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은 (1) 수업의 목표를 정하고 (2) 그 목표를 향해 가도록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게 할 지 정하고 (3) 학생이 그 목표에 얼마나 다가갔는지 살피는 평가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. 이 때, (1), (2), (3)이 서로 맞닿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.
수업 목표를 문장으로 명확하게 적어보자.
(1) 주어는 '학생'이다. 수업이 끝나면 학생에게 어떤 변화가 있는지 보여주어야 한다.
(2) '무엇'을 어떤 '상황'이나 '조건'에서 해야할 지 명시한다.
(3) 문장의 마무리는 '행동'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동사로 한다. 수업 목표를 작성할 때 흔히 하는 실수는 '안다', '이해한다' 로 마무리하는 것. 이 두가지 모호한 서술어는 가르치는 사람도 배우는 사람도 도와주지 못한다.
문장을 마무리에 쓰이는 동사는 'Bloom's Taxanomy action verbs'등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다. 이와 비슷하지만 더 구체적인 동사는 IB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command terms다. 과제나 평가 진술문에서 쓰이는 동사인데, 각 동사가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내용을 설명해 두고 있다. 아래는 그 중 일부를 가져와 번역했다. 기계번역이 아니라, 수업 상황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글로 바꿔 보았다.
요즘, 학생들이 시험문제가 무슨 뜻인지 몰라 답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. 심지어 시험시간 중에 손을 들고 '이 문제가 무슨 뜻이예요?'라고 묻는다. 성적이 꽤 좋은 학생들도 마찬가지. 시험이 '문제가 무엇인지 파악'하는 행위까지 포함할 수도 있지만, 수수께끼가 되어서는 안된다.
아래 동사는 평가뿐만 아니라,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디자인할 때에도 유용하다. 동사만 볼 것이 아니라, 오른쪽 설명을 곰곰이 생각해 보고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.
분석하다 | 필수 요소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세분화한다. 부분과 관계를 파악하고 정보를 해석하여 결론에 도달한다." |
주석 달다 | 다이어그램이나 그래프에 간단한 메모를 추가한다. |
적용하다 | "주어진 상황이나 실제 상황에 대응하여 지식과 이해를 활용한다. 주어진 문제 또는 이슈와 관련하여 아이디어, 방정식, 원리, 이론 또는 법칙을 사용한다. |
계산하다 | 문제 해결를 위한 단계를 설명하기 위해 수치로 답을 구한다. |
분류하다 | 범주 또는 항목별로 정렬하거나 나열하다. |
의견 제시하다 | 주어진 진술이나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린다 |
비교하다 | "두 개(또는 그 이상) 항목이나 상황 간의 유사점을 설명하며, 두 항목 또는 상황을 모두 참조한다 |
비교 및 대조하다 | "두 개(또는 그 이상) 항목이나 상황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한다. |
구성하다 | 정보를 도식화하거나 논리적 형식으로 표현한다. |
대조하다 | "두 가지(또는 그 이상) 항목이나 상황의 차이점을 설명한다. |
창조하다 | 자신의 생각이나 상상력을 작품이나 발명품으로 발전시킨다. |
비평하다 | "특히 예술 또는 문학 작품을 다룰 때 비평적 관점이나 의견을 제시한다. |
추론하다 | 주어진 정보로 결론에 도달한다. |
정의하다 | 단어, 구, 개념 또는 물리량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부여한다. |
증명하다 | "어떤 것에 대한 추론이나 증거로 명확히 하며, 예시 또는 실제적인 적용 사례를 든다." |
파생하다 | 수학적 관계를 조작하여 새로운 방정식이나 관계를 제시한다. |
묘사하다 | 상황, 이벤트, 패턴 또는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그림을 제시한다 |
설계하다 | 계획, 시뮬레이션 또는 모델을 생성한다. |
결정하다 | 가능한 답안 하나를 얻는다. |
개발하다 | "점진적 개선, 정교화, 세부적으로 확장한다. 더 발전되고 효과적인 상태로 나아간다." |
미분하다 | 함수의 미분을 구합니다. |
토의하다 | "다양한 주장, 요소 또는 가설을 포함하는 사려 깊고 균형 잡힌 검토를 제공하다. 의견이나 결론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적절한 증거로 뒷받침한다." |
구별하다 | 두 개 이상의 개념이나 항목 간의 차이점을 명확히 하다. |
문서화하다 | 참고하거나 언급한 정보의 출처를 약속된 인용 규칙에 따라 작성한다. 참고한 정보는 본문 내에서는 인용 표시하고, 문서의 마지막에서는 참고문헌 목록을 포함한다. |
그리다 | "연필을 사용하여 라벨이 붙은 정확한 도표나 그래프를 그려서 표현한다. 자(직선자)를 사용하여 직선을 그린다. 다이어그램은 축척에 맞게 그린다. 그래프는 점을 올바르게 배치하고(적절한 경우) 직선 또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연결한다." |
추정하다 | 알 수 없는 수량에 대한 대략적인 값을 구한다. |
평가하다 | 장점과 한계를 따져보거나 기준에 부합한지 그 가치를 살펴 의견을 제시한다. |
조사하다 | 주장이나 개념이 타당한지 정보를 모아 자세히 살핀다. 반드시 가치판단을 할 필요는 없다. |
설명하다 | 어떤 것에 대한 이유나 원인을 자세히 제시한다. |
탐구하다 | 어떤 것을 발견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수행한다. |
찾아보다 | 문제해결의 관련 단계를 보여주는 해답을 얻는다. |
공식을 만들다 | 서로 관련된 개념이나 논거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표현한다. |
다음 단계를 생각하다 | 앞선 작업을 사용하여 필요한 결과를 얻는다. |
정당화하다 | 답 또는 결론을 뒷받침하는 타당한 이유 또는 증거를 제시하다. |
명칭을 붙이다 | 도표 또는 그래프에 제목, 레이블 또는 간단한 설명을 추가한다 |
목록을 만들다 | 답의 순서를 설명 없이 간단히 나열한다. |
측정하다 | 정보의 값을 얻는다. |
구조화하다 | 아이디어와 정보를 적절하거나 체계적인 순서로 정리한다. |
개요를 작성하다 | 간단한 설명이나 요약을 작성한다. |
플롯을 만들다 | 도표에 점의 위치를 표시한다. |
예측하다 |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이벤트의 예상 결과를 제시한다. |
제시하다 | 전시, 관찰, 검토 또는 고려할 사항을 제시한다. |
우선순위를 정하다 | 주어진 정보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부여하거나 선호 순서를 정한다. |
증명하다 | 일련의 논리적 단계를 사용하여 공식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결과를 얻는다. |
선택하다 | 목록 또는 그룹에서 선택을 선택하다. |
보여주다 | 계산 과정이나 해답을 얻는 단계를 제시한다. |
스케치하다 | 도표 또는 그래프(적절히 레이블 지정)를 사용하여 표현하다. 이 때, 필요한 도형 또는 관계를 아우르는 생각과 특징을 포함한다. |
기술하다 | 설명이나 계산 없이 구체적인 이름, 값 또는 기타 간단한 답을 제시합니다. |
제안하다 | 해결책, 가설 또는 기타 가능한 답을 제안하다. |
요약하다 | 일반적인 주제나 주요 요점을 요약한다. |
종합하다 | 새로운 이해를 돕기 위해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결합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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